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갓 운전경력 1년을 넘긴 초보운전자 다람입니다. 1년 넘어가면 초보 딱지를 뗄 수 있을거라 막연히 생각했는데 저에겐 아직 먼 얘기인 것 같아요! 차 바꾸기 전까지는 그냥 초보운전 스티커 붙인 채로 다닐까도 생각중이랍니다.


하지만 처음에 비해서야 당연히 많이 능숙해 졌고, 최근 들어서 특히 운전이 안정이 됐다 생각하고 있어요! 그것을 뒷받침하듯이, 티맵 어플에서 제공하는 운전습관 점수에서 90점을 드디어 넘겼습니다. 





티맵 어플을 실행하면 왼쪽 상단에 운전습관 버튼과 함께 점수가 나오는데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80점대 였는데 어느새 91점이 되었답니다. (참고로 캡쳐는 6월에 한 거고 7월 말인 지금은 93점이 됐어요^.^) 






운전습관 버튼을 눌러보면 이렇게 상세 내용이 뜹니다. 상위 3%라니 어쩐지 있어 보이네요. 1%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보렵니다! 주행거리는 최근 3,000km 이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측정이 된다고 해요. 3,000km 도달 시에 첫 500km 구간 이력은 제외하고 산출됩니다. 


그럼 이제 하나씩 들여다 볼까요!  





가장먼저 '속도준수' 항목입니다. 도로의 제한 속도를 15km/h 이상 초과한 주행거리가 많을 수록 등급이 낮아집니다. 저는 최근까지 규정속도에 맞추는 것도 힘들었어서 (..) 제 기억속에선 규정속도보다 15키로씩이나 빨리 달렸던 기억이 없는것 같은데 1%를 어디서 넘었는지 신기하네요. ㅎㅎ






다음은 '여유가속' 항목입니다. 짧은 시간(1초) 안에 속도가 10km/h 이상 증가한 횟수가 많을수록 등급이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급가속이 몇번 있기는 했지만 이정도면 안전가속을 잘 지키는 편이라고 하니! 앞으로도 꾸준히 안전하게 천천히 다녀야 겠습니다. (단, 뒷차가 짜증내지 않을 정도로....^^;) 





다음은 '안전감속' 항목인데요. 급감속 횟수는 23회로 급가속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멍때리다가 급감속 하거나, 아니면 앞차가 급끼어들기를 해서 감속하거나 했던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주행이력'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구체적인 주행시간과 주행거리, 안전운전 여부 등 체크된 사항이 나옵니다! 

전부 0으로 채울 수 있었는데 아쉽게도 6/24에 급감속을 한번 했네요 ㅎㅎㅎ


이렇게 데이터로 정리해서 보내주니 저의 운전습관을 체크할 수 있어서 좋기도 하고, 뭔가 스코어 쌓는 게임 하는 기분(?) 도 들어서 다음에 더 안전운전을 해서 점수를 올려야겠다는 동기부여가 팍팍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는 상위 1% 진입 포스팅을 쓸 수 있기를 바라며! 



반응형
COMMENT